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를 통해 무료 신고도 할 수 있다고 하여 신한투자증권 앱에서 찾아보고 공유합니다.
잘 모르는 분야인데 요즘 미국주식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보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신고 후 세금이 있을 경우 납부를 해야 된다고 합니다.
신한투자증권 앱에서 얼마전까지 작년 기준으로 나와있었는데 오늘(3월 23일) 보니깐 올해 기준으로 바뀌어 있네요.
(설마 안하는거 아니겠지? – 이렇게 썼었는데 다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뭐 저는 매수금액도 작고(기본 공제 금액보다 좀 더 한 수준) 매도한게 별로 없어서 수익 실현은 없고 손해만 몇만원 나 있는 상태여서 달리 신고는 안해도 되는 것 같습니다. 앱 캡쳐 사진과 함께 국세청에서 해외주식과 세금 관련 자료도 찾아서 공유해봅니다.
1_미국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앱의 맨 아랫부분을 옆으로 돌려보면 해외주식 배당/세금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배당옵션 신청, 세금안내, 양도세 자료, 신고대행 등이 있습니다. 이중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대행이라는 페이지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이번 양도세 신고대행 신청방법입니다.
원래 지난해 내용은 2023년 3월 20일 부터 4월 28일까지 였는데 오늘 캡쳐한 날짜는 좀 특이하네요. 제가 불과 얼마전까지 보고 있었는데…;; 잘못된건지 싶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대행 서비스 확인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눌러도 에러가 뜹니다.하루 밖에 없었던 기간이 지나서 그런가 싶네요.
바로 아래가 작년기준 자료인데 이것도 며칠 전 캡쳐 사진이에요. 최근 올라온 기간이 좀 이상한 것 같습니다. 오타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튼 저는 손해만 2만7천원 보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신고를 할게 없네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 대상은 1년 동안 수익 실현한 사람 중 기본 공제금액 250만원을 초과해서 수익을 실현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250만원을 공제한 금액의 22%의 세율을 적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기본 공제 금액 250만원 미만이더라도 신고는 하는게 맞다는 분들도 계시고 안해도 된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참 부러운 고민인데 저도 투자금액이 늘어나고 혹시라도 수익 실현 금액이 왕창 늘어나서 양도소득세 빵빵하게 내고 싶네요.
그리고 세금 신고도 증권사 앱으로 한번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포스팅은 뭐니뭐니해도 직접 경험하고 쓰는 글이 최고인데 제가 경험한 건 딱 이 무료 서비스가 있다는 정도라는..ㅠㅜ 슬픈 현실입니다.
※ 업데이트 내용_양도소득세 신고 서비스 기간 업데이트
원래 하루만 되어 있고 신고 버튼이 안눌리던 것이 이제 눌립니다.
신고대행서비스 신청기간은 2024년 3월 25일 부터 4월 30일까지 입니다. 저는 혹시나 해서 눌러봤더니 신청대상자가 아니라고 합니다. 해외주식 매매차액이 250만원을 초과하지 않아서 대상자가 아니라고 하네요.
2_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세금 알아보기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페이지도 같이 있어서 올려보는 김에 양도소득세가 뭐지 이번에 처음 찾아봤습니다. 큰 금액이 왔다갔다 하는 부동산 양도소득세도 안찾아봤는데 수익도 안난 것을 찾아보고 있네요. 반성해야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페이지로 가봤습니다.
양도소득세란? 개인이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이나 주식등과 파생상품의 양도 또는 분양권과 같은 부동산에 관한 권리를 양도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익(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같은 페이지에 양도소득세의 과세 대상도 상세하게 잘 나와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 앱에서 주식 양도소득세 계산구조를 볼 수 있었습니다.
양도소득 과세표준 구할 때 기본공제는 250만원이라고 하고 마지막에 양도소득세율을 곱해주면되는데 앱에는 20%라고 나와있지만 지방소득세가 추가되어 22%를 세율로 보면 된다고 합니다.
납부는 5월 1일 부터 31일까지 신고를 하고 납부하면 됩니다. 신한투자증권 처럼 보통 증권사에서 앱으로 신고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것 같아요. 만약 아니라면 직접 세무서나 홈택스에서 신고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글들을 찾아보니 절세 방법에 대해서도 잘 적혀있어서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방법은 3가지 정도였는데 250만원을 기준으로 사고 팔고 수익실현과 손실을 적절히 배합하는 것이 있습니다. 수익을 본 금액이 있다면 손실인 주식을 매도하여 절세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수익실현을 250만원씩만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좀 다른 방법으로는 증여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부분은 다른 자산들의 증여와도 연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역시 위에 썼듯이 이런 절세도 직접 해봐야 뭐가 좋은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_국세청 홰외주식과 세금 자료
위에 신한투자증권 앱에서 세금안내 페이지 납세의무자에 국세청자료 자세히 보기라는 링크 버튼이 있었습니다. 무슨자료인지 눌러보니 재미있는 내용이 있어 공유해봅니다.
해외주식 투자 시 세금문제에 대해 나와있고 단계별 세금에 대해 적혀있네요. 그런데 배당소득도 원청징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 이미 세금을 내고 난 뒤에 해당 세액을 차감한 잔액을 원천징수 한다고 합니다.
음..국내 세액이 더 크면 안내는 느낌인거 같긴합니다. 제가 알기로 미국주식 배당소득은 미국에서 원천징수를 해서 안낸다고 알고 있었는데 이건 나중에 더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주식 보유 소득, 부동사주식 등에 대한 내용도 있는데 좀 전문적인 내용 같네요.
국세관련 문의는 국세청 126 콜센터로! 이게 제일 중요한거 같네요.
신한투자증권 앱을 살펴보다가 발견했던 건데 알아보면서 포스팅까지 적게 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직접 경험해봐야 더 좋은 포스팅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블로그와 애드센스를 알게 되면서 미국주식도 경험하게 되고 이런 글 까지 쓸 수 있게 되었네요.
아직 세금을 낼 정도로 투자를 한 것도 아니고 수익을 낸 것도 아니라 체감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도 차곡차곡 모아서 수익을 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0년 안에 세금을 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ㅋㄷ)
신한투자증권 해외주식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서비스와 양도소득세 계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링크_신한투자증권 홈페이지_바로가기
※ 링크_국세청 2023년 해외주식과 세금 자료 바로가기
※ 파일 업로드_국세청 2023년 해외주식과 세금(개인투자자용)
※ 이전 글 링크_투자생활_ETF란? ETF 특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