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투자생활의 글은 여기저기 인기 많은 미국 주식 ETF인 Vanguard 사의 VOO ETF, Vanguarud S&P500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유튜브를 보면 제가 관심이 많아서 그런가 미국 주식에 대한 채널과 영상들이 많이 나옵니다. 지난 몇달간의 추이를 보니깐 SCHD가 주로 많이 나오고 있고 최근에는 VOO가 많이 언급되는 것 같아요.
ETF에 관심이 많아서 어떤 것을 먼저 공부해 볼 까 싶다가 voosmell과 닮은 VOO를 시작으로 알아보면 좋겠다 싶어 VOO부터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특별히 의도하지는 않았는데 재밌네요. 저는 초보니깐 초보스럽게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투자 관련 영상이나 글이 그렇듯이 투자 추천 글이 아닙니다. 저는 추천을 할 수가 없습니다. 추천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절대 아닙니다. ㅎㅎ
1_인기 미국 주식 ETF VOO ETF
유튜브에 그냥 VOO로 검색해봤는데 엄청 많은 내용이 나옵니다. 저는 요새 많은 영상들이 만들어지는 줄 알았는데 S&P500 관련 ETF다 보니 1년전 몇달전 엄청 많은 영상들이 있네요. 원래부터 인기가 많은 거였군요.
VOO를 검색하니깐 VOO RICH 라는 멋진 아빠분이 나옵니다. 부럽습니다. 저는 voosmell 인데..이름을 잘못지었나 싶네요. 저도 부자사람 냄새 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요새 종종 보는 유튜브 채널은 달러플레이크님, 서대리 님, 성환김 님, 환상감자님 영상을 종종 봅니다. 뭔가 다 비슷한거 같으면서도 다르더라구요. 저는 그냥 라디오 처럼 듣고 있어요. 초보의 눈과 소중한 시드로는 사실 어떤 ETF라도 모으는게 중요한 거 같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보니깐 뱅가드사에서 운용하는 ETF들이 비교적 운용보수도 적고 배당이나 수익도 나빠보이지 않았습니다. 뱅가드 사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2_뱅가드 그룹, 뱅가드(Vanguard) 운용사 간단 정보
뱅가드 그룹은 미국 투자자들에게 신뢰받는 투자 회사로 평가받고 있다고 하며, 많은 투자자들이 뱅가드 그룹의 투자 상품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뱅가드 그룹의 개요
- 설립 : 1975년 존 보글(John Bogle)에 의해 설립
- 본사 : 미국 펜실베니아주 말번
- 종업원 : 약 17,000명
- 주요특징
- 세계 최대 규모의 자산운용사 약 8조 1천억 달러
- 뮤추얼펀드, ETF, 연금 상품 등 다양한 자산운용 상품 제공
- 금융자문 서비스, 기관 투자자를 위한 솔루션 제공
☆ 뱅가드 그룹의 투자 철학
- 저비용 지수 투자 : 뱅가드 그룹은 저비용의 지수펀드 투자를 강조하며, 투자자들에게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최적의 투자 전략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투자자 중심 : 뱅가드 그룹은 투자자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투자자들에게 투명하고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힘쓰고 있다.
- 뱅가드 그룹은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휘둘리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을 중요시 한다.
☆ 뱅가드 그룹의 영향
뱅가드 그룹은 저비용 지수 투자를 대중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로 인해 다른 자산운용사들로 하여금 저비용 투자 상품 개발에 힘쓰도록 촉진했다고 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투자 회사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3_Vanguard S&P 500 ETF, VOO ETF 알아보기
VOO는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미국 ETF입니다. S&P 500 지수는 미국 시장에서 시가 총액 기준 상위 500개 기업의 주가를 반영하는 지수로, 미국 경제의 성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즉 VOO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미국 시장의 주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안정적인 배당금도 받을 수 있는 ETF입니다.
가_VOO ETF의 투자 목표
VOO의 투자 목표는 장기적인 자본 성장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과거의 수치가 미래의 성과를 반드시 지키는 것은 아니겠지만 VOO는 과거 10년동안 연 평균 약 10%이상의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지수투자를 통해 VOO를 운영하는데 이는 시장 전체의 성과를 반영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랜 기간동안 자본 성장과 함께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왔네요.
나_VOO ETF의 주요 특징
VOO의 주요 내용입니다. 홈페이지에서 퍼왔던거 같아요. 오른쪽 하단의 제품 요약에서도 보이듯이 목표는 미국 전체 주식 수익률의 척도로 간주되는 지수 수익률을 면밀히 추적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투자 성장 가능성도 높은데 급격하게 상승 하락한다고도 써있어요.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에 적합하다고하네요.
VOO의 주요 특징은 저렴한 수수료(0.03%), 높은 유동성과 편리한 투자,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 장기투자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기 성과로 10년 공안 연 평균 10%의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아래는 신한투자증권 SOL앱에서 퍼온 VOO 정보입니다. 배당률은 1.34% 정도네요. 연 운용보수 0.03%로 저렴합니다. 미국의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미국 기업 중에서 시가총액이 큰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합니다.
업종 비중은 IT가 제일 높고 투자 국가도 미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다_VOO ETF의 변동 과정
초기 부터 변동 과정을 알아보고 싶었는데 최대로 해도 맨 처음게 안나옵니다. 1998년 5월에 출시되었다고 하네요. 당시 주가는 16달러 정도였습니다.
이후 닷컴 버블(2000년 초반), 경기회복, 글로벌 금융위기 (2008년~2009년), 경기회복을 반복 했는데 이 2009년 부터 2020년 까지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11년간 약 940% 상승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제 그래프에도 보이는데 2020년 정도에 코로나로 인해 급격히 하락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 다시 상승세를 타고 계속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2022년 정도에는 아마도 금리 인상과 전쟁 이슈가 있었던 때 인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예로 드는데 사팔사팔 하다가 는 저기 오를 때 사고 내릴 때 팔고.. 돈 잃기 쉽상이겠는데요. 이런거 타이밍 맞추기가 어렵죠. 실제로 그래프를 보니깐 그냥 갖고 있으면 알아서 오르겠네! 쉽네! 하는 얄팍한 생각이 듭니다.
라_VOO 구성종목 현황
VOO는 S&P500 를 추종하는 ETF로 미국 경제의 다양한 산업에 투자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P 500 지수의 종목에 따라 VOO도 종목이 변동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VOO에 투자하는 것은 미국 상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보입니다.
VOO의 종목 변동은 분기별 검토를 통해 20~30개 기업이 변경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종목 변경은 단기간에 주가 변동성이 있을수도 있고 장기적으로는 미국 경제 성장과 함께 성장하는 경향을 보여준다고도 합니다. 좋은 기업들로 교체를 해서 그런 것 같네요.
위에 신한투자증권 어플에서도 봤듯이 IT 분야에 투자가 제일 많습니다. 그 외 헬스케어, 금융, 소비 등에 투자가 많네요. 미국 경제의 현재 비중이라고 봐도 될까 싶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 1, 2, 3위로 보면 되는 거 같네요. 그 외 다양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일라이 릴리인가 저 회사는 뭔지 찾아보고 싶네요.
아래는 신한투자증권 앱에서도 찾아봤습니다. 한글로 보니깐 더 친숙하네요. 어느 한 업종에 치우친 것이 아니고 정말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마_VOO의 배당금 현황
VOO는 매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금의 수익률 변동요인은 미국경제의 성장, 금리, 기업들의 배당정책 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가 좋아지면 배당금도 늘어날까 싶습니다.(초보적인 생각)
ETF의 주가가 높으니깐 배당금도 1달러를 넘는 모습입니다. 배당금 지급은 매분기별이고 3월, 6월, 9월, 12월 입니다.
VOO의 배당금 정보와 투자위험도, 기간수익률 입니다. 신한투자증권 앱은 이런것들이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와이프 꺼 다른 증권앱을 보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찾아보기 힘들더라구요.
1년에 4번 배당을 하고 있고 12월 배당이 보통 높은 것 같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나온 투자 위험 등급은 2등급인데..기간 수익률이 아주 높아요. 저는 아직 못샀는데 10년 갖고 있으면 저렇게 오르는 건지 궁금합니다.
VOO는 지수 구성 기업들이 지급하는 배당금의 일부를 VOO 배당금으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약 85% 정도 라고 하네요. 현금배당도 되고 배당 재투자도 있다고 하는데 배당금을 안받고 추가 매수에 사용할 수도 있나봅니다. 증권사 앱에서 정할 수 있나보네요.
4_VOO ETF 알아보기 마치며..
VOO와 뱅가드(Vanguard) 그룹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서 인기 있는 이유를 잠시 생각해봤습니다. 우선 수수료가 0.03%로 아주 낮습니다. 제가 ETF에 관심이 있어서 찾아보는데 거의 제일 낮은 수준인거 같아요. 수수료가 낮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겠지만 제 입장에서는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유동성이 좋아서 주식시장이 열리면 매매하는데 아주 쉽고 편리합니다. 미국 경제의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고 시장의 성과를 반영합니다. 과거 실적도 좋아서 인기가 아주 많은 것 같아요. 정말 다양한 장점을 가진 ETF네요.
하지만 동시에 위험도 있는 것 같아요. 미국 경제의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어서 미국 경제의 침체 또는 세계적으로 어떤 이슈가 있을 경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오늘 핫 뉴스가 이란과 이스라엘 전쟁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데 이런 종류의 이슈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위에 그래프에서 봤듯이 코로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도 영향이 있었으니깐요.
모든 지수, 업종, 종목에 투자하다보니 금, 은, 석유 등과도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겠습니다. 따라서 잘 고민해보고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시장을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안정적인 배당금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ETF! Vanguard 그룹의 VOO Vanguard S&P 500 ETF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원화 채굴도 열심히 하고 다른 주식들이나 ETF 정리해서 VOO로 갈아탈 수 있게 노력해야겠어요.
글 쓰면서 생각해봤는데 다음번엔 저의 비루한 계좌를 한번 오픈해서 몇년동안 얼마나 성장하는지도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성투 하세요^^
이 글은 투자 조언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정보 제공과 본인의 공부를 목적으로 합니다.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 전략을 수립하세요!
※ 링크_뱅가드그룹 VOO ETF, Vanguard S&P 500 ETF 페이지 바로가기
※ 이전 글 링크_ETF란 무엇인가? 바로가기